형식승인 신청 형식승인서 발급 형식승인 발급현황 사전정보 공표 기상정보 제공 신청 해외 시장정보 제공 신청 측기 검정 신청 지진측기 검정 신청 검정증명서 발급 반부패 청렴자료 클린 신고센터 오시는 길

TOP

facebook naver blog twitter 링크복사 현재 페이지 URL 복사

현재 페이지 공유

언론홍보·홍보물

한국기상산업기술원, KOLAS 공인교정기관 ‘강수량 분야’ 인정 획득

등록일자2025/12/26

조회수57

한국기상산업기술원, KOLAS 공인교정기관 ‘강수량 분야’ 인정 획득

- 강수량 교정 국제공인 체계 구축을 통해 강수량 관측자료의 정확성과 기상관측장비의 신뢰성·국제적 공신력 강화 -


한국기상산업기술원(원장 황명균)은 12월 24일(수),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(KOLAS)로부터 강수량 분야 KOLAS 공인교정기관 인정을 획득했다고 밝혔다.


이번 인정은 강수량 분야 교정 결과에 대해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ILAC-MRA 공인성적서 발급이 가능해졌음을 의미하며, 국내 강수량계 교정 체계의 신뢰성과 국제적 공신력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.


특히,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집중호우와 극한 강수 발생이 빈번해짐에 따라 강수량 관측자료의 정확성과 신뢰성 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. 기술원은 이번 KOLAS 공인교정기관 인정을 통해 강수량 관측자료 교정 전 과정에 대한 국제 기준 기반의 품질체계를 구축함으로써, 보다 정밀하고 신뢰도 높은 관측자료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.


아울러, 기술원에서 발급하는 국제공인 교정성적서는 해외에서도 동일한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, 국내 기상기업의 장비 수출 및 해외 진출 시 기술 신뢰성 확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. 이는 ODA 사업 등 국제 협력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국내 기상관측장비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
황명균 원장은 “이번 강수량 분야 KOLAS 공인교정기관 인정을 통해 강수량 관측자료의 신뢰성과 국제적 공신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”라며, “앞으로도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시험·교정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, 국내 기상관측장비의 품질 향상과 기상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겠다”라고 밝혔다.